top of page
logo02-1.png

위블로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카타르 현지 시각 기준 지난 11월 20일, 전 세계인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개최되었다. 카타르와 에콰도르가 맞서는 첫 경기에 앞서 카타르의 알베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개막식에서는 국내 아티스트인 방탄소년단의 정국이 메인 무대에 오르며 한국 가수 최초로 2022년 FIFA 월드컵의 공식 사운드 트랙인 ‘드리머스(Dreamers)’를 열창해 큰 화제가 되었다. 이어 지난 11월 23일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폴란드와 멕시코의 경기에서는 1930년 시작된 이래 FIFA 월드컵 최초로 본선 경기에 여성 심판이 등장하며 연일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역사적인 순간에는 2022 FIFA 월드컵의 공식 타임키퍼인 위블로가 함께했다.


(좌) 2022 FIFA 월드컵 개막식의 메인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단 정국. © FIFA (우) 스테파니 프리파르 © AP Photo/Moises Castillo


올해로 4회 연속 FIFA 월드컵의 공식 타임키퍼로 활동하고 있는 위블로는 오는 12월 18일 진행되는 결승전을 비롯해 이번 월드컵에서 개최되는 64개의 경기 기록을 모두 측정할 예정이다. 또한 월드컵에 참여하는 129명의 심판 모두 위블로의 새로운 스마트 워치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를 착용할 것으로 중계 화면 속 심판들이 들고 있는 전광판을 비롯해 그들의 손목에 장식된 시계까지 모두 위블로의 작품이다.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위블로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지난 10월 공개된 위블로의 새로운 스마트 워치는 직경 44mm 사이즈의 블랙 컬러 세라믹으로 제작되었으며 범선의 창문 형태에서 영감을 얻은 남성적인 케이스 디자인과 귀처럼 양옆이 돌출된 독특한 디테일 등 빅뱅 컬렉션의 시그니처 디자인 코드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다. 다이얼은 327 DPI의 해상도를 제공하는 AMOLED 스크린이 매치되었고, 이번 월드컵의 개최지인 카타르의 국기 컬러를 반영한 버건디 디자인의 워치 페이스는 위블로가 마련한 전용 어플을 통해 착용자의 취향에 맞춰 변경할 수 있다. 러버 스트랩 또한 이번 월드컵 대회에 참가하는 32개국의 공식 컬러 중 착용자가 원하는 색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위블로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위블로가 선보이는 3세대 커넥티드 모델인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는 현재까지 출시된 빅뱅 E 모델 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이번 월드컵 에디션에는 특히 새로운 ‘타임라인’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경기가 시작되면 시계가 자동으로 ‘경기 모드’로 전환하며 한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특별한 순간과 주요 장면을 나열하는 점이 특징이다. 다이얼의 가장자리에는 5개의 섹션으로 구분된 스케일이 배치되었는데, 이는 전반전과 후반전 그리고 각각의 추가 시간과 하프타임을 분리한 디테일이다. 골이 들어가면 선수의 이름이 언급된 경기 이벤트 애니메이션이 화면에 등장하며 득점 시간에는 해당하는 스케일의 분 표시에 축구 기호가 생성된다. 또한 옐로와 레드카드 그리고 페널티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모두 타임라인에 마킹되며 경기가 끝나면 화면에 ‘매치 피리어드 애니메이션(Match Period Animation)’이 등장하며 최종 점수를 알려준다.


빅뱅 E FIFA 월드컵 카타르 2022



이 외에도 기존 빅뱅 E 모델에서 제공되었던 GPS와 심장박동수, 가속도계(Accelerometer), 자이로스코프(Gyroscope) 그리고 블루투스 5.0 등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차세대 빅뱅 E 모델은 단 2시간 동안 충전 시 시계를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는 올데이 배터리 수명을 자랑하며 시계를 5초간 활성화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저전력 모드’로 진입하며 배터리 절약하도록 설계되었다. 단 1000점 한정 생산되었으며 약 30m(3bar) 방수가 가능하다.



경기장을 옮겨 놓은 특별한 메타버스


위블로 러브스 풋볼 메타버스 스타디움



위블로는 새로운 스마트 워치와 함께 웹 3.0 및 NFT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는 스페이셜(Spatial)과 함께 제작한 ‘위블로 러브스 풋볼 메타버스 스타디움(Hublot Loves Football Metaverse Stadium)’을 선보였다. 시계 제조 업계가 선보인 메타버스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위블로의 메타버스는 새롭게 출시된 빅뱅 E 워치의 케이스 안에 축구 경기장을 그대로 옮겨 놓은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경기장 내부에는 1 킬로미터에 달하는 긴 중앙 홀을 비롯해 위블로의 앰배서더인 프랑스 파리 생제르맹 FC의 킬리안 음바페(Kylian Mbappe)에게 찬사를 보내는 특별한 룸과 다양한 미디어 아트가 마련되어 있으며 약 9만 명의 관람객을 수용할 수 있는 축구 경기장을 360도로 회전하며 탐험할 수 있다. 위블로의 메타버스는 특별한 코드와 링크 없이 모바일과 데스크톱 그리고 태블릿 PC 등 누구나 스페이셜의 어플을 통해 방문할 수 있다.


위블로 러브스 풋볼 스타디움의 내부 전경.


Editor: Ko Eun Bi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