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logo02-1.png

2023 GPHG 시상식의 이모저모

지난 11월 9일 목요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GPHG 2023의 시상식이 열렸다. 시계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일 년 중에서 가장 기다리는 이벤트인 GPHG 시상식의 이모저모를 소개한다.


2023 GPHG에서 상을 수상한 브랜드의 CEO들
2023 GPHG에서 상을 수상한 브랜드의 CEO들.

매년 봄 스위스 제네바에서 워치스 앤 원더스라는 시계 업계의 가장 큰 이벤트가 열리는 것처럼 매년 11월 제네바에서는 시계 업계의 가장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인 GPHG 시상식이 열린다. 2001년 처음 시작된 제네바 시계 그랑프리(GPHG)는 시계 업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매년 그 결과에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11월 첫째 주 목요일 저녁에 제네바에서 열리는 GPHG 시상식은 시상식장에 모인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시계애호가들이 모두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유튜브와 SNS 등을 통해서 생중계되고 있다.



GPHG 2023의 이모저모


GPHG 트로피
GPHG 트로피.

GPHG에서 수상의 영광을 누릴 수 있는 시계는 20점 내외이지만 GPHG의 수상 후보작은 90점에 달하며, 이는 GPHG 아카데미 멤버의 투표로 결정된다. GPHG 운영진은 2020년 ‘GPHG 아카데미’를 출범한 이후 해마다 그 규모를 확장하고 있는데, 올해에는 847명이 선정되어 지난해보다 200명 가까이 늘었다. 아카데미 멤버는 워치스 앤 원더스가 끝난 직후인 4월부터 전용 플랫폼을 통해서 시계를 추천할 수 있으며, 각 브랜드 역시 브랜드 전용 플랫폼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참가할 수도 있다.


브랜드의 국적과 상관없이 모든 시계 브랜드에 기회는 열려 있지만, 2022년 5월부터 2023년 10월 말까지 상용화된 시계만 참가할 수 있다. 이후 15개 부문에 오를 90점의 시계를 선정하기 위한 아카데미 멤버들의 1차 투표를 진행하고, 9월 초에 최종 수상 후보작을 발표한다.


(좌)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진행된 2023년 GPHG 전시회. (우) 마카오에서 진행된 2023년 GPHG 전시회.



올해에는 제네바 워치 데이 기간인 8월 30일에 수상 후보작을 발표했다. GPHG를 조금 더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올해의 순회 전시는 마카오와 홍콩, 쿠알라룸푸르, 뉴욕 그리고 제네바에서 열렸다. 시상식 이후에는 두바이와 취리히에서 사후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



오데마 피게, 4년 만에 에귀유 도르 수상


(좌) 오데마 피게 코드 11.59 바이 오데마 피게 울트라 컴플리케이션 유니버셀 RD #4, (우) 에귀유 도르를 수상한 오데마 피게 CEO 프랑수아 앙리 베나미아스.



2023년 GPHG 시상식이 열리기 전부터 많은 사람이 오데마 피게의 에귀유 도르 수상을 조심스럽게 예상했다. 그리고 이변은 없었다. 2023년 12월 이후 오데마 피게의 CEO 자리를 떠나는 프랑수아 앙리 베나미아스(Francois-Henry Bennahmias)는 2019년에 이어 2023년에도 GPHG에서 에귀유 도르 트로피를 받는 영광스러운 순간을 맞이했다.


그는 “탁월한 시계를 선보이기 위해 앞에서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협업을 통해 모든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29년간 시계 제조 분야에서 종사해온 사람으로서 저희 팀과 제 뒤를 이을 일라리아 레스타(Ilaria Resta), 자스민 오데마(Jasmine Audemars) 그리고 지금까지 저를 믿어주신 창립 가문 여러분께 이 영광을 돌립니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코드 11.59 바이 오데마 피게 울트라 컴플리케이션 유니버셀 RD#4(Code 11.59 by Audemars Piguet Ultra-Complication Universelle RD#4)’는 약 7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탄생한 브랜드의 첫 번째 오토매틱 울트라 컴플리케이션 모델로, 23종의 컴플리케이션을 포함해 40가지에 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GPHG 2023 수상작


피아제 CEO 벤자민 코마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스테파니 시브리에르.
피아제 CEO 벤자민 코마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스테파니 시브리에르.

올해 GPHG 수상작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독립 시계 브랜드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지난해 엠비앤에프의 ‘레거시 머신 시퀜셜 EVO’가 에귀유 도르를 차지하면서 엠비앤에프 최초의 에귀유 도르 수상 기록을 세운 것처럼 올해도 GPHG의 주요 부문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가 차지했다.


그러나 피아제와 불가리, 쇼파드, 튜더 등과 같은 GPHG 단골 브랜드들은 이번에도 황금 손 모양의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워치메이킹을 향한 브랜드의 열정과 노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피아제는 여성 시계 부문과 아티스틱 크래프트 부문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23 GPHG 전시회
2023 GPHG 전시회.

2023년 GPHG의 각 부문 수상 내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여성 시계 부문은 피아제의 ‘히든 트레저(Hidden Treasures)’, 여성 컴플리케이션 부문은 디올의 ‘그랑 수아르 오토마트 에투알 드 무슈 디올(Grand Soir Automate Etoile de Monsieur Dior),

남성 컴플리케이션 부문은 부틸라이넨의 ‘월드 타이머(World Timer)’, 아이코닉 워치 부문은 율리스 나르당의 ‘프릭 원(Freak One)’, 투르비용 워치 부문은 로랑 페리에의 ‘그랜드 스포츠 투르비용 퍼수트(Grand Sport Tourbillon Pursuit), 캘린더와 천문학 시계 부문은 보베 1822의 ‘레시탈 20 아스테리움(Récital 20 Astérium), 크로노그래프 시계 부문은 페터만 베다(Petermann Bédat)의 ‘크로노그래프 라트라팡테 (Chronographe Rattrapante)’, 스포츠 시계 부문은 튜더의 ‘펠라고스 39(Pelagos 39)’, 주얼리 시계 부문은 불가리의 ‘세르펜티 클레오파트라(Serpenti Cleopatra)’, 아티스틱 크래프트 부문은 피아제의 ‘알티플라노 메티에 다르– 운둘라타(Altiplano Métiers d’Art - Undulata)’, 프티 에귀유 부문은 크리스토퍼 워드 런던의 ‘C1 벨 칸토(C1 Bel Canto)’, 메커니컬 클록 부문은 레페 1839의 ‘타임 패스트 II 크롬(Time Fast II Chrome)’이 수상했다.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스벤 앤더슨과 뱅상 칼라브레제.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스벤 앤더슨과 뱅상 칼라브레제.

그 밖에도 크로노메트리 부문은 페르디낭 베르투의 ‘크로노메트르 FB 3SPC(Chronomètre FB 3SPC)’, 오대시티 부문은 메종 알체(Maison Alcée)의 ‘페르세 아주르(Persée Azur)’, 이노베이션 부문은 오틀랑스의 ‘스피어 시리즈 1(Sphere Series 1)’, 오롤로지컬 레벌레이션 부문은 시몽 브레테(Simon Brette)의 ‘크로노메트르 아티잔(Chronomètre Artisans)에 돌아갔다. 마지막으로 시계 제작에 뛰어난 인물이나 기관에 수여하는 심사위원 특별상은 스위스 독립 시계 제작자 협회(AHCI)를 창설하는 데 기여한 스벤 앤더슨(Svend Andersen)과 뱅상 칼라브레제(Vincent Calabrese)에게 수여되었다.


Editor: Lee Eun Kyo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