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옵티컬 아트의 구조적 미학, 아노마 A1 옵티컬

영국 런던 기반의 독립 시계 브랜드 아노마가 A1 옵티컬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2024년 출시된 브랜드의 첫 번째 워치메이킹 크레이이션 A1의 후속작으로, 모더니즘의 선구자 샤를로트 페리앙(Charlotte Perriand)이 디자인한 삼각 형태의 프리폼 테이블에서 영감을 받았던 A1의 디자인적 요소에 옵티컬 아트에 대한 오마주를 새롭게 더한 제품이다.

A1 옵티컬 코퍼
A1 옵티컬 코퍼

실험적이고 과감한 비전을 지향하는 아노마는 빈티지 시계와 프리폼(Freeform) 디자인에 대한 설립자 마테오 비올레-비아넬로(Matteo Violet-Vianello)의 깊은 애정을 바탕으로 2024년 론칭한 독립 시계 브랜드다. 아노마는 이례성을 의미하는 ‘Anomaly’에서 브랜드명이 파생되었듯 예술과 건축, 자연 등 다양한 분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은 독창적인 워치메이킹을 추구하고 있다.

A1 옵티컬의 다이얼 제작 과정.
A1 옵티컬의 다이얼 제작 과정.

신제품 A1 옵티컬은  옵티컬 아트의 거장 브리짓 라일리(Bridget Riley)와 키네틱 아트의 선구자 페루치오 가르드(Ferruccio Gard)의 작품에 영감을 받아 완성됐다. 빛과 상호작용하는 매혹적인 착시 효과로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기하학적 패턴의 인그레이빙 다이얼은 코퍼 또는 실버 베이스 위에 정밀한 도구로 50개의 삼각형을 하나씩 어긋나게 새겨넣는 방식으로 제작됐다.

(좌)A1 옵티컬 실버 (우)A1 옵티컬의 백 케이스.

가로세로 39x39mm의 조형적인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는 러그가 생략되었으며 아래쪽 3mm가 안쪽으로 휘어진 독특한 형태로 옵티컬 다이얼과 서로 맞물리며 타임피스의 예술적인 시각 효과를 극대화했다. 셀리타 SW100 오토매틱 무브먼트로 구동되는 이번 신제품은 그레이 레더 스트랩을 매치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A1 옵티컬의 출시를 기념한 아담 퓌러(Adam Fuhrer)의 펜 플롯(Pen Plot) 작품.
A1 옵티컬의 출시를 기념한 아담 퓌러(Adam Fuhrer)의 펜 플롯(Pen Plot) 작품.

A1 옵티컬의 출시를 기념하며 아노마는 캐나다의 비주얼 아티스트 아담 퓌러(Adam Fuhrer)에게 다이얼 패턴을 형상화한 펜 플롯(Pen Plot) 작품을 의뢰했다. 이 작품은 펜을 기계 장치로 움직여 매번 미묘하게 다른 선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제작되어 각 작품이 고유의 의미를 가진다. A1 옵티컬의 첫 300점은 이 유니크한 300점의 펜 플롯 작품과 함께 제공되는데 타임피스에 새겨지는 고유번호와 동일한 번호의 작품이 제공된다는 점에서 소장가치를 더했다. 또한 첫 300점은 코퍼 컬러 150점, 실버 컬러 150점으로 한정 생산되며 아노마 공식 홈페이지에서 8월 7일 예약 구매가능하다. 아노마 A1 옵티컬의 가격은 2,200파운드(한화 약 411만원)이며, 고객에게 인도되는 시기는 2025년 10월경이다.

Editor : Choi Ha You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