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logo02-1.png

IWC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

2021년 파일럿의 해를 맞이한 IWC는 파일럿 워치 컬렉션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다. 그중 IWC의 역사에서 의미가 깊은 퍼페추얼 캘린더 모듈과 빅 파일럿 워치의 시그니처 디자인 코드를 결합해 제작한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는 브랜드의 헤리티지와 대담한 디자인으로 손목 위에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IWC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

항공 업계와의 긴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IWC를 상징적으로 가장 잘 드러내는 것은 바로 빅 파일럿 워치다. 1940년대 군용 내비게이터 워치로 처음 등장한 빅 파일럿 워치는 직경 55mm의 큰 사이즈로 제작되었다. 브랜드 역사상 가장 큰 손목시계로 꼽히는 이 시계는 눈에 띄는 원뿔형 크라운과 4개의 리벳이 적용된 스트랩, 가독성이 좋은 개방형 다이얼 등을 갖춘 대담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또한 빅 파일럿 워치에 적용된 오버사이즈 크라운은 조종사들이 두꺼운 비행용 퀼팅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쉽게 조정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되어 1분 1초가 더없이 중요한 파일럿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완벽한 툴 워치로 자리 잡았다.


우수한 성능의 항공시계를 제작하며 명성을 쌓고 있던 IWC는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이어진 쿼츠 파동(Quartz Crisis)으로 인해 위기를 맞게 되었다. 수많은 스위스 시계 제조사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던 그 시기에 IWC를 부활하게 만든 것이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퍼페추얼 캘린더’였다.


IWC 샤프하우젠
IWC 샤프하우젠 외부 전경.

브랜드의 마스터 워치메이커였던 커트 클라우스(Kurt Klaus)는 1978년부터 무브먼트에 통합할 수 있는 별도의 캘린더 모듈을 설계하기 시작했고, 이후 긴 개발 과정을 거쳐 1985년에 크라운 하나로 퍼페추얼 캘린더를 단번에 조정할 수 있는 손목시계를 선보였다. 당시 퍼페추얼 캘린더 시계들은 착용자가 개별적으로 모든 기능을 맞춰야 했기에 실용적이지 못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는데, IWC의 퍼페추얼 캘린더가 그 인식을 완전히 전환시켰던 것이다. 게다가 이 메커니즘은 단 81개의 부품으로 놀랍도록 효율적인 작동 방식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4자릿수 연도를 최초로 표시하면서 워치 컴플리케이션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업적을 이룩했다.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


2021년 파일럿 워치의 해를 맞이한 IWC는 브랜드의 역사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는 퍼페추얼 캘린더와 빅 파일럿 워치를 결합한 신제품을 발표했다. 직경 46.2mm 사이즈의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제작된 새로운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는 빅 파일럿 워치의 시그니처 디자인 코드를 모두 아우르고 있다.


IWC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

블루 컬러 다이얼에는 아라비아 숫자 인덱스와 함께 퍼페추얼 캘린더 디스플레이가 자리 잡고 있다. 12시 방향에는 남반구와 북반구에서의 달의 형상을 각각 반사된 형태로 보여주는 더블 문 페이즈 디스플레이가 배치되어 있으며, 3시 방향에는 날짜 표시 창과 함께 파워 리저브 인디케이터가 장착되어 있다. 아울러 6시 방향에는 월 표시 창이, 7시와 8시 방향 사이에는 연도 표시 창이 각각 자리 잡고 있다.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는 IWC의 퍼페추얼 캘린더 모델과 동일하게 매월 달라지는 날짜와 윤년 등을 자동으로 계산해줄 뿐만 아니라 단 하나의 크라운으로 모든 디스플레이를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에 탑재된 칼리버 52615와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의 백 케이스.



새로운 빅 파일럿 워치 퍼페추얼 캘린더에는 인하우스 오토매틱 무브먼트인 칼리버 52615가 탑재되어 있으며, 사파이어 크리스털 백 케이스를 통해 무브먼트가 구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약 7일간(168시간)의 파워 리저브를 제공하는 이 시계는 네이비 블루 컬러의 송아지 가죽 스트랩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Editor: Ko Eun Bin

Comments


Commenting has been turned off.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