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WWG 2025 예거 르쿨트르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

최종 수정일: 4월 9일

예거 르쿨트르가 2025년 워치스 앤 원더스 제네바에서 1998년 선보인 ‘리베르소 지오그래픽’의 귀환을 알렸다. 오리지널 모델과 확연히 다른 미학적 스타일을 갖춘 이 시계는 새롭게 개발한 인하우스 매뉴얼 와인딩 무브먼트인 칼리버 834를 탑재했으며 다이얼 뒷면에 독특한 월드타임 인디케이터를 갖춘 2종의 모델로 출시되었다.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

 

1931년 격렬한 폴로 경기를 위해 탄생한 예거 르쿨트르의 리베르소 컬렉션에 하이 컴플리케이션이 처음 도입되기 시작한 시점은 1990년대 초반이다. 이때 예거 르쿨트르는 저마다 다른 클래식 컴플리케이션을 갖춘 6개의 새로운 직사각형 칼리버를 개발하고, 이를 탑재한 6종의 하이 컴플리케이션 리베르소는 각각 500점 한정 생산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월드타임 기능을 갖춘 1998년의 ‘리베르소 지오그래픽’이다.

 


1994년부터 도입된 리베르소의 듀오페이스 콘셉트를 기반으로  제작한 오리지널 리베르소 지오그래픽은 앞면 다이얼을 통해 홈 타임을, 뒷면의 ‘어웨이’ 다이얼을 통해 두 번째 시간대를 표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적인 월드타임 시계와 달리 메종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전 세계 주요 도시를 기준으로 한 공항 코드를 도입한 점이 특징이다. 이로써 뒷면 다이얼에서 보다 직관적으로  ‘어웨이’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며, 크라운 위아래로 홈 타임 또는 어웨이 타임을 설정할 수 있는 2개의 개별 푸셔를 배치해 시간을 간편하게 조정할 수도 있었다.

ree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 핑크 골드 모델.


올해 리베르소 트리뷰트 라인을 통해 선보인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은 1998년의 오리지널 모델과 완전히 다른 미학적 스타일을 선보일 뿐만 아니라 이 시계를 위해 새롭게 개발한 매뉴얼 와인딩 칼리버도 탑재했다. 가장 먼저 가로세로 29.9x49.4mm사이즈의 케이스는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18K 핑크 골드로 제작했다. 그중 스틸 모델에는 블루 컬러의 다이얼을 장착하고, 핑크 골드 모델에는 초콜릿 컬러의 다이얼을 매치했다. 다이얼 상단에는 날짜를 표시하는 두 개의 창을 배치했는데, 이는 새로운 무브먼트를 탑재한 덕분에 선보일 수 있었다. 다이얼 하단에는 스몰 세컨즈 인디케이터를 장식하고, 리베르소 고유의 미니멀한 스타일 코드를 반영했다.

ree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 핑크 골드 모델.

 

케이스를 회전하면 등장하는 다이얼 뒷면의 공간에는 독특한 월드타임 디스플레이를 배치했다. 대부분의 월드 타임 시계는 기준 도시를 12시로 설정하면 도시 디스크가 회전하고 24시간 인덱스가 표시된 디스플레이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예거 르쿨트르는 반대로 도시의 이름이 새겨진 디스플레이를 시계 뒷면에 새기고, 24시간 스케일이 새겨진 링이 회전하도록 설계했다. 이로써 케이스를 회전하면 다이얼 뒷면에서 24시간 링이 1시간 간격으로 점프하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월드타임 디스플레이는 케이스 상단의 러그 사이에 숨겨진 택타일 푸셔를 눌러 1시간 간격으로 조정할 수 있다.

ree

중앙에 장식한 세계 지도는 래커링과 레이저 인그레이빙으로 완성했다. 먼저 매끄러운 메탈 디스크에 바다를 나타내는 부분을 레이저로 파내고, 육지와 자오선은 돌출된 형태로 남게 했다. 그 다음에는 래커로 바다를 채웠으며 지도의 복잡한 형태와 자오선의 얇은 디테일은 래커로 마감했다. 이때 래커는 주사기로 양을 조절해 조심스럽게 도포했다. 이후 완성된 디스크는 여러 번의 폴리싱을 거쳐 완벽하게 균일하게 마감했다.

ree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은 이 시계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새로운 매뉴얼 와인딩 칼리버 843으로 구동된다. 기존 무브먼트에 모듈을 추가하는 방식이 아닌 완전히 통합된 무브먼트로 설계된 칼리버 843은 총 209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케이스와 동일한 직사각형를 띤다. 이 무브먼트에는 특히 예거 르쿨트르가 지난 2021년 리베르소 케이스의 제한된 공간에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새로운 형태의 날짜 디스크를 갖추고 있다. 특허를 획득한 이 독특한 날짜 디스크는 일반적으로 겹쳐진 2개의 디스크가 아닌 2개의 작은 디스크가 나란히 놓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로써 날짜가 한 자릿수를 지나면 유닛 디스크의 작은 고리가 다른 디스킁 걸려 회전하면서 두 자릿수를 표시한다. 이렇게 하면 두 숫자의 높이가 다르지 않고 정확히 같은 평면에 배치할 수 있어 시각적 조화를 더욱 높일 수 있다. 특허 받은 날짜 디스크와 월드타임 컴플리케이션 등의 기능을 갖춘 이 무브먼트는 약 42시간의 파워 리저브를 제공한다.

ree

리베르소 트리뷰트 지오그래픽은 폴로와 라이딩 부츠를 제작하는 아르헨티나의 유명 브랜드인 까사 파글리아노가 디자인한 두 개위 교체 가능한 스트랩이 함께 제공된다. 스틸 모델의 경우에는 가죽과 캔버스를 결합한 스트랩과 송아지 가죽 스트랩이 제공되며 핑크 골드 모델은 골드 태닝 처리한 송아지 가죽 및 블랙 컬러의 악어가죽 스트랩과 함께 출시된다.

 

Editor: Ko Eun Bin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