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logo02-1.png

시계 브랜드의 한국인 앰배서더

아카데미 시상식과 빌보드 어워드 등에서 한국 아티스트를 만나는 일이 이제 전혀 어색하지 않은 세상이 되었다. 시계 업계 역시 마찬가지다.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와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들이 주를 이루던 시계 브랜드의 앰배서더 자리에 국내 유명 배우와 아티스트들의 이름이 오르는 일이 최근 더 잦아지고 있다. 한류의 바람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불고 있고, 뷰티 업계와 패션 업계를 넘어 시계 업계에까지 불고 있다. 2022년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한류 스타들을 만나보자.


2022년 예거 르쿨트르 앰배서더 김우빈
예거 르쿨트르의 프렌즈 김우빈.

불과 10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시계 광고는 그 시계가 얼마나 정확한지를 알려주는 정도가 전부였다. 당시로서는 시계의 정확성이나 편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만국박람회나 천문대 크로노미터 대회에서 수상한 시계라는 점을 홍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러나 그마저도 시계를 판매하는 매장의 쇼케이스에 별도의 표시를 붙여놓는 것이 홍보의 전부였다.


이후 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시계 업계에서는 시계의 사진을 신문이나 잡지 등에 광고하기 시작했고, 시계와 함께 전문 모델도 본격적으로 발탁하기 시작했다. 이들 중에는 유명 배우와 가수,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 각계각층의 명사 등이 포함되었다. 특히 할리우드의 유명한 배우와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를 영입하기 위한 시계 브랜드의 경쟁은 점차 가속화되었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 앰배서더


조지 클루니(George Clooney)와 오메가, 브래들리 쿠퍼(Bradley Cooper)와 IWC, 브래드 피트(Brad Pitt)와 브라이틀링, 휴 잭맨(HughJackman)과 몽블랑, 베네딕트 컴버배치(Benedict Cumberbatch)와 예거 르쿨트르 등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들을 브랜드의 앰배서더로 선정한 경우는 그 외에도 많다. 그리고 최근에는 우리에게도 친숙 한국 내 배우들이 스위스 시계 브랜드의 프렌즈 또는 앰배서더로 활동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그 어느 때보다 자주 들려온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한국 배우나 셀럽들은 론칭 이벤트나 부티크 오프닝 같은 단발성 이벤트에 초대받는 정도에 그치거나 국내 활동에 한정된 앰배서더로 임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2~3년 전부터는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는 국내 스타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면서 시계 업계에도 한류 열풍이 제대로 불고 있다.


2018년 론진 앰배서더 정우성
론진의 글로벌 앰배서더 정우성.

이러한 훈풍은 2018년 영화배우 정우성이 론진의 글로벌 홍보대사로 선정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론진의 홈페이지에는 케이트 윈즐릿(Kate Winslet) 같은 세계적인 배우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정우성에 대해 “배우이자 동시에 감독과 프로듀서인 그는 ‘우아함은 태도에서 비롯된다’라는 론진의 모토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사람이다. 정우성은 멋진 커리어뿐만 아니라 유엔 난민기구의 친선대사로 활동하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해가며 봉사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아티스트로 그가 보여준 헌신과 인자함은 론진의 모습인 내면의 진정한 우아함을 완벽하게 대변하고 있다”라고 소개하고 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정우성은 전 세계에서 열리는 브랜드의 론칭 이벤트와 스포츠 행사 등에서 ‘론진 마스터 컬렉션’, ‘론진 스피릿 컬렉션’ 등과 함께하고 있다.


2022년 론진 앰배서더 수지
론진의 글로벌 앰배서더 수지.

정우성과의 성공적인 인연 덕분이었을까? 론진은 배우이자 가수인 수지를 한국인 최초의 글로벌 여성 앰배서더로 발탁했다. 론진의 CEO 마티아스 브레스찬(Matthias Breschan)은 “수지의 눈부신 명성과 세련된 우아함은 론진의 이미지와 완벽하게 어울린다. 앞으로 진행될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그녀와 함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대가 크다”라며 론진의 패밀리에 합류하게 된 수지를 환영했다. 론진의 대표 모델인 ‘론진 마스터 컬렉션’을 착용한 수지의 비주얼을 처음 선보였던 론진은 지난 7월 초에도 심플한 블랙 드레스에 론진 돌체비타로 포인트를 준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을 공개했다.



K-드라마의 세계적인 인기의 영향


한류 스타가 스위스에 있는 시계 브랜드 본사로부터 본격적으로 주목받게 된 데에는 K-드라마의 인기가 한몫을 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극장이 아닌 집안에서 OTT를 시청하는 전 세계의 시청자들이 한국 드라마에 열광했고, 급기야 <오징어 게임>처럼 메가 히트작도 탄생했다. 코로나 19가 시작되기 바로 전에 방영된 tvN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은 일본을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 지역까지 알려지며 큰 인기를 끌었다.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 ‘리정혁’을 열연한 현빈의 인기 역시 많은 호평을 받았는데, 이를 눈여겨본 오메가가 한국 최초로 그를 오메가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선정했다.


2020년 오메가 앰배서더 현빈
오메가의 글로벌 앰배서더 현빈.

오메가의 CEO 레이날드 애슐리만(Raynald Aeschlimann)은 “현빈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캐릭터를 과감하고 당당하게 묘사할 수 있는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다. 우리는 그가 커리어에서 추구했던 탁월함과 섬세한 디테일이 오메가가 공유하고자 하는 가치와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했다”라고 말했다. 이로써 현빈은 할리우드의 배우 조지 클루니(George Clooney), 니콜 키드먼(Nicole Kidman), 신디 크로퍼드(Cindy Crawford), 대니얼 크레이그(Daniel Craig), 에디 레드메인(Eddie Redmayne) 등 세계적인 스타들 및 각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오메가의 저명한 패밀리들과 함께하게 되었다.

2023년 오메가 앰배서더 한소희
오메가의 글로벌 앰배서더 한소희.

오메가는 또한 지난 5월에 배우 한소희를 글로벌 앰배서더이자 오메가의 패밀리로 맞이한다는 뉴스를 전했다. 다양한 장르에서 필모그래프를 보여주는 배우 한소희는 “이번에 오메가 앰배서더로 발탁되며 시계 역사에서 오메가라는 브랜드가 지닌 철학을 알게 되었고, 크게 감탄했습니다. 특히 오메가만의 기술력으로 완성된 아름다운 여성 타임피스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선정되어 전 세계의 많은 팬들을 만날 수 있게 된 일은 저에게 더없는 영광입니다”라고 앰배서더 선정의 기쁨을 전했다.


한소희는 최근 오메가가 여성 앰배서더들과 함께한 ‘마이 초이스(My Choice)’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마이 초이스는 오메가와 여성의 유서 깊은 유대 관계를 보여주는 최신 캠페인으로, 흑백 사진과 영상 시리즈를 통해 여성 홍보대사들이 스스로 선택한 시계와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표현했다. 한소희는 마이 초이스 캠페인에서 ‘오메가 컨스틸레이션 어벤츄린 29mm’를 착용했다.



브랜드의 친구가 되다


앰배서더는 브랜드의 제품을 착용하고 화보나 영상 촬영 등을 하며 홍보 활동을 하지만, 광고 모델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브랜드와 수직적이고 종속적인 관계가 아닌 파트너처럼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종종 ‘프렌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난해 서울 DDP에서 ‘더 사운드 메이커(The Sound Maker)’ 전시회를 진행한 예거 르쿨트르는 전시회에 앞서 배우 김우빈을 브랜드의 새로운 프렌즈로 선정했다. 사운드 메이커 전시회에 함께하는 것을 기점으로 예거 르쿨트르의 프렌즈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김우빈은 2022년 서울 성수동에서 열린 리베르소 전시회에도 참석해서 자리를 빛냈다.


(좌) 예거 르쿨트르의 프렌즈 김우빈. (우) 폴라리스 퍼페추얼 캘린더



예거 르쿨트르는 이벤트 행사 이외에도 신제품 출시에 맞춰 김우빈 주연의 단편 영상도 공개했다. ‘폴라리스 퍼페추얼 캘린더’ 출시를 기념해 제작한 <인 퍼페추얼 모션>은 자연의 끊임없는 진화와 시간의 관계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시간의 개념과 두 자연환경의 관계에 초점을 맞췄다. 영상에서 김우빈은 자연환경에 깊이 몰두하며 자연의 세계가 표현하는 영원한 순환과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간 감각을 담아낸 감동적인 이야기를 직접 들려준다. 김우빈은 “자연에 몰입해 그 리듬을 진정으로 알아차리게 되면 시간을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이해는 우리가 착용하는 모든 시계에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 특히 천체의 리듬을 일, 월, 년으로 변환하는 폴라리스 퍼페추얼 캘린더는 더욱 그렇다”라고 전했다.


까르띠에 앰배서더 지수
까르띠에의 팬더 커뮤니티 지수.

까르띠에는 메종의 앰배서더를 ‘팬더 커뮤니티’라고 부른다. 그리고 가장 최근인 지난 5월 블랙핑크의 지수가 팬더 커뮤니티에 합류했다. 세계적인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로서 전 세대를 사로잡은 지수는 데뷔 싱글 <스퀘어 원(Square One)>을 시작으로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내며 글로벌 스타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우아함과 내재된 매력으로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은 지수는 까르띠에 팬더 커뮤니티에 합류함으로써 애나벨 월리스(Annabelle Wallis), 엘라 발린스카(Ella Balinska), 장첸(Chang Chen), 마리아카를라 보스코노(Mariacarla Boscono), 야스민 사브리(Yasmine Sabri)와 함께 매력적인 커뮤니티의 또 한 명의 일원으로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공통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데 모인 팬더 커뮤니티의 대담하고 강렬한 인물들은 매혹의 상징이자 까르띠에 동물 세계에서 가장 신비로운 동물인 팬더 그 자체가 된다.


불가리 앰배서더 리사
불가리의 글로벌 앰배서더 리사.

그룹 자체가 명품관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블랙핑크 멤버들은 여러 명품 브랜드의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다. 리사 역시 2020년 7월부터 불가리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최근에 브랜드 캠페인 <경이로움의 발견(Unexpected Wonders)>을 공개했다. 로마에서 촬영한 이번 캠페인은 일상의 아주 작고 단순한 순간들까지 온전히 즐기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으며, 브랜드의 새 앰배서더로 합류한 앤 해서웨이(Anne Hathaway)와 젠데이아(Zendaya)도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리사는 캠페인을 통해 끝없는 혁신의 아이콘인 불가리 비제로원 컬렉션과 부채꼴의 우아한 실루엣을 자랑하는 디바스 드림을 착용하며 자유분방하면서도 위풍당당한 면모를 드러냈다.



한국 로컬 앰배서더들의 활발한 활동


태그호이어 앰배서더 위하준
태그호이어 커넥티드의 앰배서더 위하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인기가 직접적으로 브랜드의 앰배서더 선정에 영향을 준 사례도 있다. 지난 2월 태그호이어는 온라인으로 진행한 프레젠테이션 현장에서 브랜드의 새로운 커넥티드 워치를 발표하면서 위하준의 광고 비주얼도 함께 공개했다. 새로운 커넥티드 워치 발표와 함께 태그호이어는 위하준을 커넥티드 워치의 글로벌 앰배서더이자 한국 로컬 앰배서더로 선정했다는 소식을 동시에 발표한 것이다. 위하준은 TV와 영화에서 광범위하게 활동하는 배우로, 특히 지난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시리즈 <오징어 게임>을 통해 그 이름을 알렸다. 훌륭한 실력과 열정을 기반으로 진정한 아방가르드 정신을 표방하는 차세대 배우 위하준은 매년 크게 정상하고 있는 태그호이어 한국 시장에 적격한 스타로 발탁되며 새롭게 론칭하는 태그호이어 커넥티드 칼리버 E4의 새로운 얼굴로 인정받은 것이다.


피아제 앰배서더 이준호
피아제 코리아의 앰배서더 이준호.

글로벌 앰배서더는 아니지만 드라마와 영화, 각종 TV 예능까지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며 승승장구 중인 가수 겸 배우 이준호도 최근 피아제 코리아의 앰배서더로 선정되었다. 밝고 쾌활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평소 깔끔하고 세련된 스타일과 함께 다양한 연령대에 매력을 어필하는 이준호는 많은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성황리에 종영한 드라마로 연기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며 더욱 많은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피아제 코리아는 이준호와 함께한 새로운 캠페인 영상과 이미지를 선보였는데, 피아제의 감성과 부합하는 남성의 면모를 지닌 그의 친근함과 유쾌함을 고스란히 담은 이번 캠페인은 청량하고 맑은 블루 컬러의 배경에서 촬영되었다. 브랜드 캠페인에서 이준호는 그가 가장 좋아하는 피아제 포제션 컬렉션의 아이코닉 링과 뱅글 그리고 피아제 폴로 워치를 선택해 깔끔하고 세련된 슈트 룩을 완벽하게 연출했다.


티쏘 앰배서더 이동욱
티쏘 코리아의 앰배서더 이동욱.

그 밖에도 오랜 기간 해밀턴의 앰배서더로 활동하고 있는 다니엘 헤니(Daniel Henney)부터 미도의 아시아 앰배서더인 배우 김수현, 티쏘의 새로운 한국 앰배서더인 이동욱 등 한류 스타들의 영입 소식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전 세계 MZ 세대 소비자와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한류 스타를 애타게 찾고 있는 시계 브랜드들도 점차 많아지고 있다. 때문에 스타들의 몸값은 더 올라가고, 브랜드의 눈치 게임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Editor: Lee Eun Kyong

bottom of page